2023/03 9

영화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를 보고...

232. 영화 "미안해 사랑해 고마워"를 보고... #1. 미안해 왕년의 권투스타였던 강칠은 병원에서 오래 전 친구, 종구를 만난다. 병원에서 인기스타였던 강칠은 종구가 병원에 들어오자, 인기가 시들어지고... 병원의 사람들은 강칠 대신 종구에게 몰린다. 화가 난 종구는 강칠에게 권투시합을 제의하고, 병원 내에서 권투시합을 벌이는데, 종구는 시합 후 쓰러져 혼수 상태에 빠진다. 병실에 쓰러져 있는 종구를 휠체어에 태워 택시를 타고 자신들이 처음 만나고 복싱을 했던 권투체육관으로 데려간다. 체육관에서 강칠은 종구에게 종구와의 시합이 두려워 경기 전날 일부러 생수에 설사약을 탔다고 고백하고, 종구는 이미 알고 있다고 이야기 한다. 50년 전의 일이라고... 그러면서 둘은 예전처럼 바닥에 앉아 라면을 끓여 먹..

영화 이야기 2023.03.29

영화 "미쓰백"을 보고...

231. 영화 "미쓰백"을 보고... # 불쌍한 아이 김 지은 어머니와 새 아빠로부터 아동학대를 당하는 아이 온 몸이 멍투성이다. 겨울에 속옷 바람에 물을 맞고, 세탁기 옆 베란다에 누워 있다. 너무 추워 창 밖으로 나와 집을 탈출한다. 불쌍한 아이 # 미쓰백 어려서 엄마로부터 학대를 받았다. 엄마는 어린 딸을 보육원에 맡기고... 그런 엄마를 절대 용서할 수가 없다. 거리에서 속옷 차림으로 벌벌 떨고 있는 아이 김 지은을 데려다가 옷을 사주고, 먹을 것을 사준다. 아이는 집 대신 미쓰백과 함께 하고 싶어하지만... 아이 부모들은 아이가 가출을 했다고... 미쓰백이 납치를 했다고 경찰서에 알린다. 전과가 있는 미쓰백으로서는 난감하기만 하고... 내가 배운 것이 없어 가르쳐 줄 것이 없고, 내가 가진 것이..

영화 이야기 2023.03.20

일본 4박5일 후쿠오카 여행... 넷쨋날(2.21)

"한국과 일본이 완전히 남남으로 등을 돌리게 된 것은 신라가 삼국을 통일하는 7세기 후반 이후의 일이다. 그 이전, 특히 한반도에 고대국가가 탄생하는 300년 무렵부터 668년 고구려의 멸망할 때까지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 왜 등 다섯 나라의 외교적 친소관계는 자국의 이익에 맞추어 복잡하게 얽혀 있었다. 백제와 고구려는 서로 왕까지 죽이면서 싸웠던 불구대천의 원수지간이었다. 반면에 백제와 왜는 단 한번도 싸운 적이 없다. 왜는 가야의 철기문화를 받아 비약적인 문명의 발전을 이룩할 수 있었기 때문에 가야와 함께 신라를 쳐들어 가기도 했다. 백제는 왜에 문명을 전해주었고, 그 대신 수시로 군사적 지원을 받은 맹방이었다. 일본을 답사하면서 백제 무령왕이 규슈 가라시마에서 태어났다는 사실, 663년 백촌..

여행 이야기 2023.03.12

영화 "더 퀸 THE QUEEN"을 보고...

230. 영화 "더 퀸 THE QUEEN"을 보고... 오래간만에 쓰는 영화 감상문 1997년 8월 다이애나 왕세자비가 프랑스 파리에서 갑작스러운 교통사고로 죽고, 영국 엘리자베스 2세 여왕과 새로 선출된 토니 블레어 총리를 중심으로 영화가 전개되었다. 1주일간의 일들이 순서대로 나와 다큐멘터리를 보는 기분도 들었다. 원래 다이애나 왕세자비와 사이가 좋지 않았던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은 손자들에게 어머니의 죽음을 알리지 않기 위해 시끄러운 런던 버킹엄 궁을 떠나 교외의 발모랄 성에서 지낸다. 남편 필립공은 손주들을 데리고 사슴 사냥을 나가고... 국민들과 왕실의 중간에 선 블레어 총리 아내는 많은 돈을 쓰면서도 세금을 내지 않는 왕실을 욕하면서, 개혁당 당수가 왜 왕실편을 드냐고 투덜거린다. 블레어의 전화..

영화 이야기 2023.03.11

일본 야나가와 뱃놀이

4박5일 일본 후쿠오카 여행 넷쨋날(2.21) 호텔을 나와 여행 첫날 밤에 갔었던 manu coffee에서 카페 라떼와 치즈 케잌을 먹고, 길게 줄을 서서 기다려서 효탄 스시에서 스시를 먹고, 텐진역에서 기차를 타고 야나가와역으로 갔어요. 역을 나와 송월 승선장에서 뱃놀이를 하였어요. 야나가와 뱃놀이 주변 풍경은 중국의 수향마을 분위기였어요. 그래서 와보고 싶어했던 곳이었어요... 배를 타면서 이것은 여름에 타야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탁자 아래 화로와 이불이 있어 바닥은 춥지 않았지만, 그래도 웬지 스산한 마음이 들었어요... 중국 수향마을처럼 주위에 울창한 나무들도 많았어요...

해외여행 2023.03.11

4박5일 일본 후쿠오카 여행... 셋쨋날(2.20)

덴만궁의 유래 그 중 가장 유명하고 유일하게 제 모습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 덴만궁이다. 텐만궁에서 신으로 모셔진 스가와라노 미치자네는 845년 학자의 집안에서 태어나 어려서부터 신동이라 불린 수재였다. 그는 성실한 학자였고, 인품이 높았다. 시도 잘 짓고, 글씨도 잘 썼다. 당나라 사신을 접대하는 자리에서 해박한 학식과 뛰어난 문장을 발휘하여 성찬을 받았으며, 우다 천황의 신임을 얻어 마침내 특례로 조선시대 우의정 격인 우대신까지 올랐다. 그는 산업을 일으키고, 교육을 장려했다. 미치자네는 894년 제20차 견당사로 임명되자 이제 일본은 더 이상 당나라에 갈 필요가 없다는 소견을 올렸고, 이 의견이 받아들여져 견당사는 여기서 끝을 맺었다. 그런 문화적 자신감이 있었다. 미치자네는 이처럼 선정을 베풀고 국..

해외여행 2023.03.05

일본 후쿠오카 오호리 공원

매화꽃으로 화사했던 텐만궁을 보고 나와 아래의 STARBUCKS에서 커피를 마시고 다자이후역에서 버스를 타고 후쿠오카로 왔어요. 하카타 버스터미널에서 3번 버스를 타고 오호리 공원으로 왔어요. 넓은 호수, 호수 위의 갈매기와 물새를 저문 하늘을 배경으로 하늘을 날아가는 새들 후쿠오카 여행에서 이곳이 제일 좋았어요... 시원스런 전망

해외여행 2023.03.04

일본 다자이후 텐만구

4박5일 일본 후쿠오카 여행 셋쨋날 아침에 호텔에서 조식 뷔페를 먹고, 하카타 버스터미널에서 다지이후행 좌석버스를 타고 다자이후 텐만구로 갔어요. 다자이후 텐만구는 학문이 뛰어난 스가와라 집안의 대표적인 학자인 스가와라 미치자네를 기리는 신사로, 1591년에 지어진 본전은 일본의 중요문화재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학문의 신을 모시는 신사로 사람들이 많이 찾아온다고 하더라고요... 좌석버스로 다자이후역에서 내리고, 길 따라 텐만궁으로 올라갔어요. 올라가는 길의 많은 사람들과 상점들 교토 청수사에 올라가는 길과 비슷했어요... 주변이 키 크고 잎이 무성한 나무들 이곳은 중국 수향마을 분위기이었어요... 호수 주위의 잘 자라는 나무들 텐만궁 안에는 봄의 전령 매화꽃이 활짝 피여 있었어요. 우리가 텐만궁..

해외여행 2023.03.04